Tip Etc.

[인터넷] 아파트 인터넷 단자함에서 방 랜 포트 연결하기

나노콛 2021. 12. 27. 03:45

거실에 인터넷 단자함이 있습니다.

아파트에 대부분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희 집 인터넷 단자 함입니다.

사실은 작은방을 VR 방으로 만들고 싶어서

작은방 랜 포트를 쓸 수 있도록 여기서 작업을 해주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 내가 원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음)

인터넷은 KT를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에 KT 광단자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노란색으로 대충 표시된 게 광단자입니다.

검은색 공유기 같은 제품은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유선 스위치입니다.

공유기처럼 랜 포트가 4개 있으며 현재 3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랜선을 따서 전선 가닥씩 원텐블럭(110 block)에 연결해서

통신사 스위치에 연결하면 인터넷이 됩니다.

방마다 랜포트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 포트를 사용하려면 인터넷 단자에서 연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희 집의 인터넷 단자에는 어느 방인지 표시도 나와 있지 않아서 여기부터 골머리였습니다.

하나하나 확인해야 했죠

이런 식으로 연결된 흰파,파란색 선은 전화(VOICE) 선입니다.

방마다 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거의 기본적으로 모든 방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전화선을 이용해서 방을 확인했습니다.

각각의 블럭마다 흰파 파란색이 연결되어 있는데

이 쌍의 선을 뽑고

랜 테스트기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먼저 인터넷 연결할 VOICE 포트에 랜선을 연결하고 랜 테스트기로 확인하니 4번이 불이 들어오더군요

이것을 블럭 하나하나 뽑아보면서 불이 꺼지는 부분을 찾았습니다.

그 부분에 블록에 표시된 색깔 대로 랜선을 연결했죠

랜선을 연결할 때는 위와 같이 카드로 밀어 넣어주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원텐블럭이거나 결함이 있다면 피복이 벗겨지지 않은 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저는 끝부분을 다 피복을 벗기고 연결을 했답니다.)

 

 

망고의 방해도 있었지만

 

 

이런 식으로 연결을 했습니다.

랜 테스트기로 테스트하니 1번부터 8번까지 led가 차례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면 완성입니다.

랜 테스트기는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 딸 때 사두었던 것을 이용했습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 인터넷 서비스 기사를 부르려고 했습니다.

출장비가 27000원이라더군요 그래서 포기하고 직접 했습니다.

그. 러. 나!!

저는 연결한 랜포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ㅜㅜ

제가 원한 건 다른 방에 VR을 위해 공유기를 연결할 생각이었습니다. 유선 메시로 말이죠

VR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와 같은 내부 인터넷이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포트를 사용해서 인터넷을 하니 새로운 아이피를 할당받더군요

TV 인터넷 아이피와 제 컴퓨터 아이피가 다른 점을 애초에 알았음에도 .. 여기서는 생각을 못 했더랍니다.

인터넷 단자에서 스위치로 연결되어 방으로 뿌려줄 때는 아이피를 새로 할당받았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므로 왜 이렇게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알려주실 분 댓글 좀,, )

제가 원하는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면

인터넷 단자에 유선 공유기를 하나 더 연결하면 됩니다.

스위치에서 공유기로 연결 후 공유기에서 원텐블럭에 연결하면 됩니다.

뭐.. 이번 기회로 하나 배웠네요

하지만 공유기를 더 달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제 방에서 VR 방으로 쓸 방까지 유선 메시를 구성했습니다.

웬걸 길이가 딱 되는 랜선도 있었고

문도 닫히더라고요! ㅎㅎ..

VR 하려면 유선 메시여야 합니다.!

728x90